그게 어디든 캐나다 고객센터에 전화할 일이 생긴다는 건 그리 유쾌하지 못하다.
일단 연결되기까지 인내를 가지고 한참을 기다려야 하지만, (물론 간혹 예외도 있겠지만)
연결 된 이후에도 대기시간 & 처리시간 또한 정말 길다;;
캐나다에 살아봤다면 누구나 전화기 붙들고 1시간 이상 대기음악을 들어본 경험이 있지 않을까 싶은..
그리고 누구나 공감하듯 대면하지 않고 전화로만 영어로 소통하는 건 분명 더 힘들다.
우리나라는 이메일문의, 채팅상담 등이 많이 활성화 되어있어서
꼭 전화로 문의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많은데
안타깝게도 캐나다는 무조건 전화로 처리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ㅠ
그래도 캐나다에 있을땐 (용무가 있으니 어쩔수 없었지만) 전화영어를 덜 두려워했던 것 같은데
한국에 오고나서 더욱이 통화연결도 어려우니 처리해야할 일들을 미뤄왔던 게 사실이다.
(힘들게 연결되어 통화하다 와이파이 연결이 좋지않아서 중간에 끊기기라도 하면 정말.. -_- )
대표적인 것이 Amex Marriot 카드건.
작년 고객센터와의 통화 이후 더 짜증이 나서 전화하기가 싫었는데
더이상 미룰 수가 없어서 어젯밤 전화번호 확인을 위해 사이트에 들어갔는데 오른쪽에 chat이 떠있길래
뭐 기본적인 문의에 대한 옵션을 선택하고 기계가 자동응답하는 방식이겠거니 하고 눌러봤는데
왠걸, 바로 상담원이 연결되었다! 기다림도 없이 아주 빠르게!
사실 이 카드건에 대해서도 할말이 많은데 결론적으로는 chat으로 응대해준 상담원이
똘똘하게(?) 따로 관련부서에 문의를 넣어주어서 investigation 진행될 동안
며칠 더 기다렸다가 원래 하려던 카드 해지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건 그쪽에서 다시 답변을 받고난 이후에 다시 full스토리를 공유하려고 한다. ^^
이후 답변은 이메일로 받는 거냐고 하니 chat으로 결과를 공유받는다고 함.
그럼 결론적으로 답변이 올때까지 내가 수시로 로그인해서 확인하는 수 밖에 없는듯한?
아무래도 chat 서비스가 코로나의 영향 등으로 최근부터 시작된 것이 아닌가 싶기도 하다.
어쨌든 chat으로 커뮤니케이션하니 훨씬 명확해서 좋았고
친절하게 응대해준 Timothy가 고마워서 끝나고 survey도 기꺼운 마음으로 해줬다. ㅋ
다음 건은 TD bank.
내가 캐나다에서 쓰던 아이폰이 사망하여 켜지지가 않게 된 지 몇달이 지났다.
처음에는 충전이 안되는 문제인가 했는데 다른 케이블로 해봐도 마찬가지.
꼭 그 폰을 써야할 이유는 없지만 TD bank접속을 위해서는
security code를 내가 등록해둔 캐나다 폰번호로 문자나 전화로 받아야 한다고 나오는데
그번호는 당근 현재 사용불가이고 로그인을 할 수 없으니 폰 번호를 변경할 수도 없었음.
사실 이전에 TD사이트에서 주소나 번호를 변경하려고도 했는데 캐나다 외의 정보로 입력이 안되었던 것 같다.
그동안은 문제가 없었던 것이 내가 캐나다에서 사용했던 폰에 깔린 앱으로 접속할 땐
이미 검증(?)이 된 기기에서 지문인증으로만 로그인을 했었기에 문자인증 같은게 필요 없었고
새로운 기기로 로그인 하려고하니 다시 인증을 요구한다는 것을 폰이 죽고난 후에 알았다.
그치만 노트북은 캐나다에서 계속 사용했었는데 easyWeb에서조차 인증번호를 요구하는 것이 이상했다.
그 외에도 whatsapp도 이용 못하고,
내가 캐나다에서 썼던 가계부 데이터도 그렇고
아무래도 폰을 다시 살려야겠기에 마지막 희망을 가지고
이젠 골동품이 되버린 그 아이폰의 배터리를 교체해봤지만 (금손형부의 도움)
배터리 값만 날리고 아이폰은 돌아오지 않았다. ㅠ
TD도 Amex처럼 이메일로 문의할 수 있는 창구는 따로 없었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페이스북에서 TD에 messenger로 문의메시지를 보냈다.
우리 팀멤버가 곧 대답해줄꺼야~ 하는 자동메시지 이후에 실제로 상담원이 답변을 해줬다.
사실 페이스북 문의로는 일반적인 답변만을 들을 것을 예상하긴 했지만
그래도 일단은 나의 시도를 위안하며 넘어갔고
며칠이 지나고 이것도 어젯밤에 안내받은 번호로 전화를 하려다
PC 웹에서 접속시에 인증번호 요구하는 것을 다시한번 보려고 접속했는데
읭? 갑자기 인증번호 따지지 않고 로그인이 되어버림. 뭐지?
TD의 경우는 결국 chat으로 일처리를 한 것은 아니고
Amex도 이후 카드해지를 위해서는 다시 전화를 해야하지만
그래도 꼭 전화가 아닌 chat으로도 문의하는 방법들이 있다는 것을 공유하기 위해 적어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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